일본식 칼은 크게 전통식 칼과 서양식 칼로 분류됩니다. 전통적인 스타일의 칼은 일본 핵심 지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칼이며 대부분 일본 요리사가 독점적으로 사용합니다. 서양식 칼은 전통적인 일본식 칼과 서양식 칼의 측면을 결합한 것입니다. 이 조합은 어떤 손에도 최고의 핸들링을 제공하고 고객이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일본식 칼의 종류는 30~40가지가 넘지만, 이번 글에서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칼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산토쿠 칼: 많은 셰프들이 가장 좋아하는 칼입니다. 다용도 칼이라고 합니다. 일본어로 ‘산토쿠’라는 단어의 문자 그대로의 의미는 세 가지 미덕입니다. 칼날이 동일한 동작으로 생선, 고기, 야채를 자르는 능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이는 슬라이싱, 깍둑썰기, 자르기 세 가지 목적 모두를 독점적으로 수행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칼의 평균 칼날 길이는 6.5~9.5인치이며 제조업체에 따라 다릅니다.
2. 나키리 칼: 나키리는 직사각형 모양의 야채 칼날입니다. 얇은 칼날이 특징이며 섬세한 야채 절단에 매우 적합합니다. 독특한 디자인과 검은색 칼날이 완벽하게 어울립니다. Koksknivar Nakiri의 직선형 칼날은 수평 및 수직 당김 없이 야채를 통과하여 보드까지 직접 이동합니다. 얇은 칼날은 뼈 절단 및 기타 두꺼운 재료에 대한 칼 사용을 제한합니다.
3. 페티나이프(Petty Knives) : 페티는 다용도 칼날의 일종입니다. 셰프나이프로는 할 수 없는 작고 섬세한 커팅 작업에 적합한 패링나이프(paring Knife)로 더 흔히 불린다. 단일 분쇄 칼 또는 더 일반적으로 일본 끌 분쇄기입니다. 현대의 소형 블레이드도 V-그라인드로 제공됩니다. 이 칼의 평균 길이는 4.5인치에서 6인치까지 다양합니다.
이것은 모든 국가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Japanska Gronsakskniv 중 일부입니다. Houcho, Sushi, Yanagiba, Usuba, Gyuto 등과 같이 널리 사용되는 일본식 칼도 있습니다.